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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근 구부림 반지름 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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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는 도로교 설계기준 (2010)의 내용이다.

암거표준도를 보면 주철근의 구부림 반지름이 거의 다 10Db인 점, 그리고 도로교설계기준(2010)의 이 내용 등이 주철근 구부림 반지름을 철근지름의 10배로 보는 근거가 되겠다.

 

한계상태설계법이 적용된 도로교설계기준에는 이형철근일 경우 D16이하는 2Db, D19 이상은 3.5Db로 최소 반지름 규정이 단순화 되어버렸다. 

 

철근 구부림 관련 규정이 더 명확치 않고 세부적이지 않게 바뀌어버렸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도로교설계기준(2010)에 만족하게 설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

 

한계상태설계법 적용 도로교설계기준은 정말 좋은 규정들을 망가뜨려버렸다.
의식있는 누군가들이 모여 다시 강도설계법 기준 도로교설계기준으로 되돌려줬으면 한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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