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조진단노트

PHC파일과 마이크로파일의 경제성

by ✯

건축 및 플랜트 분야에서는 파일공법에 대한 지식이 토목분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다소 부족한 면이 있는 것 같다.

예를 들면 '마이크로 파일' 공사비가 PHC파일보다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.

'마이크로'라는 명칭이 주는 막연한 뉘앙스가 주는 효과아닌 효과인 것 같았다.

 

어느 대기업 현장에서도 PHC파일로 설계를 한 것에 대해 "왜 공사비가 저렴한 마이크로파일로 설계하지 않나"라는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.

 

마이크로 파일은 공학적 시스템적으로나 경제성 측면에서나 엔지니어의 입장에선 PHC파일보다 불리한 경우가 많다.

만약 마이크로 파일이 PHC파일보다 저렴했다면 토목분야 전체에서 마이크로 파일을 선호했을 것이다.

 

PHC파일을 마이크로파일과 비교하는 비교안은 별로 본 적이 없는데 (그만큼 비교할 만한 것이 아니기에) 그나마 참고가 될 만한 비교표를 찾아 붙여놓는다.

 

 

※ 인발에 저항해야 하는 경우에는 마이크로파일 등을 적용하는 것이 적정하고, 중량이 큰 장치 기초 등에는 수평지진력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본당 수평지지력이 큰 PHC로 가는 것이 적절하다.

 

※ 파일 본수 등 파일공사 규모가 커질 수록 PHC와 마이크로파일의 공사비 격차는 더 커진다. 

 

※ 시공 위치 근처에 예민한 센서가 많은 플랜트설비가 있다거나 충격에 취약한 화학물질이 있는 공장지역의 경우, 인발이 걸리지 않는 곳에서도 마이크로파일을 적용해야 할 수 있다.

블로그의 정보

구조진단노트

활동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