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버헤드 크레인(호이스트 or 천장 크레인) 하중
by ✯오버헤드(호이스트) 크레인에 대한 하중에 대한 개략적인 값을 추정하기 위해 관련 도면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봤다.
오버헤드 크레인의 하중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야 한다.
① 호이스트의 하중
② 거더의 하중
그리고 싱글거더 타입인지 더블거더 타입인지도 구분해야 한다. 거더 하중 차이가 크기 때문.
싱글거더 타입은 거더가 하나이고 그 하부 플랜지에 호이스트가 매달려 있는 구조이고,
더블거더 타입은 거더 두 개가 나란히 있는 상태에서 호이스트가 두 거더에 걸쳐서 매달려 있는 구조이다.
관련 도면들을 보면 호이스트가 거더 하나에 달려있는지 두 개에 달려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.
H형강이 아닌 스틸박스거더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다.
호이스트 자체 하중을 싱글타입,거더타입용으로 구분할 필요없고 개략적으로 정격하중에 맞는 규격의 호이스트를 찾아 그 하중을 적용하면 될 듯 하다.
아래 샘플 도면들을 예로 들면, 정격 몇 톤짜리 호이스트인 지 먼저 찾은 다음 스펙표에 WEIGHT라고 되어 있는 것이 호이스트의 무게이다.
최종적으로 구조계산에 반영해야 할 것은
① 정격하중 (10톤 짜리면 10톤)
② 호이스트 하중
③ 거더 하중
이 세 가지 하중이고, 이를 합한 값을 활하중으로 재하해야 한다.
어떤 논문에 따르면, 충격계수는 크레인 주행속도에 따라 0.1~0.2 정도를 감안할 수 있고, 제동력 등의 수평력은 주행방향으로는 각 차륜하중의 15%, 주행직각방향으로는 10% 정도를 고려할 수 있다고 한다.
※ 기타 참고문헌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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