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조진단노트

도로공사 암거 관련 기준 등

by ✯

기본적으로 도로공사 발주의 암거관련한 기준은 아래의 문헌을 참고한다.

 

2009년 도로설계요령 [한국도로공사] 제7편 암거 

제7편 암거.pdf
2.57MB

 

그리고 2014년 암거 설계기준 개선에 따른 콘크리트와 철근의 제원의 변경 등을 고려해야 함.

2014설계기준_개선.zip
0.01MB

저토피 암거 (토피고 3m 이하)는 동절기 포장파손 빈도가 높기 때문에 구조계산을 하기 전에 암거 상부에 동절기 포장파손 방지책이 반영된 "암거 상부 성토재료치환(혼합골재 포설)", "횡단경사 2.0%이상 적용" 등이 들어가는지 도로팀에게 확인해 주는 것이 좋다. 

 

구조계산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는 아래항목들이 있다.

-절점부 계산시 아래 문헌을 참고해서 적절한 기준을 선택해서 계산해야 한다.

절점부검토.zip
0.00MB

-Aculvert 사용시 '전단철근최소간격 검토안함'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다는 것에 주의하여야 한다. 보통 이걸 '검토함'으로 하면 수평철근 간격보다 더 작은 간격으로 전단철근을 배근해야 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건 어쩔 수 없다. 배력철근 간격이 200인데 전단철근 간격이 150이 나오면 그렇게 계산을 수행하는 수 밖에. 

-최소전단철근 검토은 어짜피 적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, 최소전단철근 검토의 예외조건이 ①슬래브와 기초판, ②교대벽체 및 날개벽, 옹벽벽체, 암거 등과 같이 휨이 주거동인 판부재 .... 이기 때문이다. -> 이 기준은 콘크리트구조기준인데 슬쩍 암거가 휨이 주거동인 판부재라고 명기를 해주었다.^^

 

 

블로그의 정보

구조진단노트

활동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