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조진단노트

말뚝의 연직지지력(선단지지력+주면마찰력) 규정 검토

by ✯

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2021에 나와있는 말뚝의 연직지지력은 아래의 식에 의한다.

역시 바보같은 한국기준이다보니 Qp와 Ap의 단위가 어떤 것인지는 기준에 설명되어 있지 않다.

단지 Ru 가 kN이라고 되어 있으므로 Qp도 kN 일 거라고 추정할 수 있을 뿐.

이 규정에 의하면 항타말뚝일 때 선단지지력은 30 X N X Ap 이다. 

 

 

도로설계편람 2008에 나와있는 부분은 아래와 같다.

이 규정에 의하면 항타말뚝일 때 선단지지력은 300 X N X Ap 이다.

 

 

 

??????

 

 

그렇다면.... 

30 N 인가

300 N 인가

 

열 배 차이가 나는데...????

 

둘 중 뭐가 맞냐면,

300 N이 맞다.

 

국도건설공사 실무설계요령 2013, 2021에 수록된 선단지지력 공식은 일본의 ton단위 식을 그대로 가져왔으면서 Ru의 단위는 kN으로 표기하는 오류가 있다. 따라서 N앞에 있는 숫자에 10을 곱해야 kN 단위로 쓸 수 있다.

 

이 오류를 이렇게 오랫동안 방치하는 창피한 기준이 우리나라 건설 규정이 아닌가 싶어 씁쓸하다.

블로그의 정보

구조진단노트

활동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