말뚝의 연직지지력(선단지지력+주면마찰력) 규정 검토
by ✯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2021에 나와있는 말뚝의 연직지지력은 아래의 식에 의한다.
역시 바보같은 한국기준이다보니 Qp와 Ap의 단위가 어떤 것인지는 기준에 설명되어 있지 않다.
단지 Ru 가 kN이라고 되어 있으므로 Qp도 kN 일 거라고 추정할 수 있을 뿐.
이 규정에 의하면 항타말뚝일 때 선단지지력은 30 X N X Ap 이다.
도로설계편람 2008에 나와있는 부분은 아래와 같다.
이 규정에 의하면 항타말뚝일 때 선단지지력은 300 X N X Ap 이다.
??????
그렇다면....
30 N 인가
300 N 인가
열 배 차이가 나는데...????
둘 중 뭐가 맞냐면,
300 N이 맞다.
국도건설공사 실무설계요령 2013, 2021에 수록된 선단지지력 공식은 일본의 ton단위 식을 그대로 가져왔으면서 Ru의 단위는 kN으로 표기하는 오류가 있다. 따라서 N앞에 있는 숫자에 10을 곱해야 kN 단위로 쓸 수 있다.
이 오류를 이렇게 오랫동안 방치하는 창피한 기준이 우리나라 건설 규정이 아닌가 싶어 씁쓸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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