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조진단노트

Midas-Rebar Input for Column Section-띠철근입력

by ✯

내진성능평가 작업시 기둥철근을 Seismic Perform메뉴에서 Rebar Input for Column Section기능을 통해 입력하는데, 이상하게도 작업하는 사람들마다 다 제각각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용어들이 많다. 

 

첫번째는 Ties/Spirals Space.

이걸 띠철근(나선철근)의 간격이냐 피복이냐로 말이 많았던 적이 있었는데

'Space가 어떻게 피복이냐 간격이지' 라는 기본적인 내용을 모른 바 아니었지만

Space 숫자를 0.3m로 했을 때 모멘트 곡률곡선 창에서 보이는 Unconfined Concrete 부분이 너무 두꺼워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. 즉, "간격"이라고 입력받아놓고 혹시 "피복"으로 계산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였다.

기둥강성이 좀 지나치게 작아지는 듯한 결과도 보였기 때문에 Space=간격 이라는 뜻을 몰라서가 아니라 계산결과가 이상했기 때문에 Space가 피복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해서 Space에 피복을 입력하는 사람이 있었다.

요즘은 마이다스 QNA 서버가 폭파되고 나서는 포럼에 질문 글을 잘 올리지 않지만 설마 Space를 피복으로 계산하겠냐는 심정으로 Space에 간격값을 넣고 계산하고 있다.

 

두번째는 Ties/Spirals Number.

'띠철근 갯수'?? 무슨 갯수?? 도대체 뭘 말하는 거지??

기본값은 2이고, 1은 입력되지 않는다.

2이상의 숫자만 입력된다. (정수만 되는 게 아니라 실수도 입력된다.)

그럼 혹시 커플러 등의 이음 수를 말하는 것인가. 그럼 나선철근일 경우는 어떻게 되는 거지.

묶음철근(두 개를 중첩으로 묶어서)일까도 생각했는데 그렇다면 1이 입력안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었다.

Default값이 2이기 때문에 그냥 2로 놔두고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대부분.

다른 회사의 선수들에게 물어보니 그냥 2로 쓴다고 함...;; 하아...

Ties/Spirals Number는 "전단에 저항하는 다리의 갯수"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 2가 맞다.

만약 그럴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띠철근을 한번에 두 개씩 겹쳐서 묶음철근으로 둘렀다고 가정하면 4로 입력해야 한다.

Midas IT에서도 잘못한 게, 전단에 저항하는 다리의 갯수라면 Ties Number라고 표현할 게 아니라, "The number of legs resisting shear force" 등으로 있는 그대로 표현했어야 했다. 

 

 

 

 

블로그의 정보

구조진단노트

활동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