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조진단노트

도막두께측정기 LEEB 250 사용법

by ✯

강교 정밀안전진단시 이 도막두께 측정기를 주로 사용한다. 휴대가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한데다 가격도 그리 비싸기 않기 때문인데 문제는 내구성이 그리 좋지 못하다는 점이다. 몇 년 쓰다보면 그냥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 생기는데 코세코에 문의해보니 건전지 접촉부에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문제가 생긴게 아니라면 수리하는 것 보다 그냥 새로 사는 게 낫다고 할 정도다. 아래는 공식 스펙이고 그 아래에는 코세코에서 퍼온 사용법이다. 

 

 

LEEB250은 코세코에서 국내 총판을 하고 있는 LEEB TEST사의 보급형 도막 두께 측정기이다. 측정 범위는 0~1250 마이크로미터 이며 LEEB250 에서는 철(Fe)표면의 도막 두께만 측정 가능하다.

사용법은 기본적으로 중앙의 버튼을 몇 번 연속으로 누르냐에 따라 설정이 변경된다.

1회 클릭 : 전원 ON
2회 클릭 : 간편 보정 : 제로베이스 영점 보정
3회 클릭 : 정밀 보정 : 2개의 기준 시편을 이용한 영점 보정
5회 클릭 : 단위변경 (마이크로미터 / 밀리미터)
6회 클릭 : 리셋
60초 대기 : 전원 꺼짐

 

1회 클릭

전원이 꺼져 있는 LEEB250 은 중앙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READY! 문구가 보이며 전원이 켜진다. 이후 바로 측정이 가능하다.

영점 시편에 측정 시 위와 같이 0 마이크로미터가 아닐 경우 영점 보정이 필요함.

LEEB25의 영점 보정은 두 가지 방법이 있습니다.

간편 보정과 정밀 보정 두 가지로 나눠지며 이는 상황에 맞게 선택하여 사용하시면 됩니다. 

 

#[2회 클릭] 간편 보정 : 제로베이스 영점 보정
첫 번째 보정 방법으로 간편 보정이 있습니다. 
이는 현장에서 기준 시편이 없거나 기준이 되는 도장면과 측정하고자 하는 도장면의 차이를 알고 싶을 때
측정면을 영점으로 세팅해주는 제로베이스 영점 보정입니다. 
설정 법은 아래와 같이 중앙 버튼을 2회 클릭 후 [BASE ZERO] 문구가 뜨면
영점으로 사용될 시편을 측정합니다. [DONE] 문구가 뜨면 간편 보정 완료.

 

#[3회 클릭] 정밀 보정 : 2개의 기준 시편을 이용한 영점 보정
두 번째 보정 방법은 정밀 보정으로 두께를 알 수 없는 도막의 두께를 정확히 알고자 할 때 진행합니다.

정밀 보정에는 위와 같이 기본 구성에 들어있는 S1, S2 기준 시편이 필요합니다.


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.
버튼 3회 연속 클릭 → [USER CAL Fe BASE] → 영점 시편 측정 → [S1] → S1 시편 측정
→ [S2] → S2 시편 측정 → [DONE] → 완료

#[5회 클릭] 단위 변경 ㎛ / mil
측정 결과 단위를 ㎛ 또는 mil로 변경하고자 할 때 버튼을 5회 클릭하여 변경

 

#[6회 클릭] 장비 리셋
측정기가 오작동 하거나 이상이 있을 경우 버튼을 6회 클릭하여 리셋합니다.

 

  

블로그의 정보

구조진단노트

활동하기